NEW 환경안전공학과 김민주, ‘한국청정기술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우리 학교 환경안전공학과 석박사과정의 김민주 학생이 ‘2025년도 한국청정기술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2025년도 한국청정기술학회 학술대회’는 지난 3월26일부터 29일까지 부산 BEXCO에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청정기술의 최신 연구동향과 기술개발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6개의 특별세션과 8개 부문 심포지엄을 포함해 총 299편의 학술 발표가 진행됐다.
김민주 학생은 “Ni계 촉매를 이용한 혼합 알케인 탄화수소 수증기 개질 반응에서 조촉매 및 담체의 영향 연구”라는 눈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 지도는 환경안전공학과 장원준 교수가 맡았다.
수상 논문에서 김민주 학생은 혼합 알케인(탄화수소) 수증기 개질 반응에서 부반응인 탄소 침적과 크래킹을 최소화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조촉매와 담체를 사용하면 높은 전환율과 많은 수소 발생량을 생성할 수 있는 촉매를 개발했다. 해당 연구는 효율적인 수소 생산 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김민주 학생은 “연구팀의 협력과 교수님의 지도 덕분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고, 수상까지 이어져 매우 기쁘다”라고 전했다.
한국청정기술학회는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는 청정공정 개발과 전문분야 간 협력 체계 조성을 목적으로 창립된 학회로, 정기적으로 ▲국제/국내 청정생산기술 워크숍 ▲청정생산기술교육 ▲학회지 편찬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