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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AI-기반 자동화시스템 연구실 (AI-enabled Automated System Lab)

연구실 소개

AI-기반 자동화시스템 연구실은 기존에 존재하고 있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자동화 시스템 관련 연구를 수행하여, 미래사회에서 점차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신산업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 산업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미래사회에서 사용될 수많은 무인시스템과 자율시스템들은 센서로부터 획득되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반으로 분석하여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자동화된 기계들에 이러한 능력을 부여할 수 있도록 신기술을 연구하여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AI 기반 자동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실의 최종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웹기반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연구실 / Web-enabled Enterprise Systems Lab
구분 내 용
지도교수 권용진 (Professor Yongjin (James) Kwon)
실험실(LAB) 위치 팔달관(Paldal Hall) #215
지도교수 전화번호 / 이메일 031-219-2418 / yk73@ajou.ac.kr
대학원생 전화번호 / 이메일 허진영 010-6229-9061 / hjy9061@ajou.ac.kr

 

현재 수행중인 연구분야

주로 산업체 대기업 프로젝트 위주로 인공지능(AI)과 신산업 니즈를 결합한 형태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과제 참여 학생들은 과제수행을 통하여 인공지능 소양 및 AI 실무적용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특허 취득 및 해외학회 발표 등을 통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2년간 수행하고 있는 과제를 예시하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과제

         - 고속도로 합류구간 자율주행 테스트용 저비용 AI 드론 기술(‘19~20’) 

         - 강화학습을 통한 차량 인식 및 가상환경에서 모의 가능한 S/W 체계 개발(‘20~21’)  

 

  • Lignex1 과제

         - 시뮬레이션 기반 무인경비정 자율임무계획 SW(‘19~20’) 

         - 군집제어 임무 모의를 위한 AI-기반 시뮬레이터 개발(‘21~2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제

         -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 연구(‘20~27’)

 
<현대자동차 과제>

  - 고속도로 합류구간 자율주행 테스트용 저비용 AI 드론 기술(‘19~20’) 

  - 강화학습을 통한 차량 인식 및 가상환경에서 모의 가능한 S/W 체계 개발(‘20~21’)  

그림 1. 3D BBox를 통한 교통 객체 인식 및 Carmaker 시뮬레이션 교통 상황 모의
그림 1. 3D BBox를 통한 교통 객체 인식 및 Carmaker 시뮬레이션 교통 상황 모의

그림 1. 3D BBox를 통한 교통 객체 인식 및 Carmaker 시뮬레이션 교통 상황 모의

 
<Lignex1 과제>

  - 시뮬레이션 기반 무인경비정 자율임무계획 SW(‘19~20’) 

그림 2. 무인 경비정 자율임무계획 시뮬레이션 화면
그림 2. 무인 경비정 자율임무계획 시뮬레이션 화면
그림 2. 무인 경비정 자율임무계획 시뮬레이션 화면

그림 2. 무인 경비정 자율임무계획 시뮬레이션 화면

 

 

  - 군집제어 임무 모의를 위한 AI-기반 시뮬레이터 개발(‘21~22’) 

그림 3. 강화학습 기반 군집 무인수상정 운용 예시
그림 3. 강화학습 기반 군집 무인수상정 운용 예시

그림 3. 강화학습 기반 군집 무인수상정 운용 예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제>

  -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 연구(‘20~27’)

그림 4. 다중 운용 환경에서의 Context Awareness 예시
그림 4. 다중 운용 환경에서의 Context Awareness 예시

그림 4. 다중 운용 환경에서의 Context Awareness 예시

그림 5. 무인이동체 GCS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예시

그림 5. 무인이동체 GCS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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